갑자기 얼굴 뒤집어졌을 때, 접촉성 피부염 원인과 해결방법

접촉성 피부염에 걸렸다가 드디어 원래 얼굴을 되찾았다. 아침에 일어나 씻고 나갈 준비를 하는데 평상시와는 다르게 얼굴에 열기가 느껴지고 붉은색 트러블이 얼굴 전체에 나고 따가운 느낌이 들었다. 가끔 스트레스받거나 불규칙적인 생활때문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있었기때문에 놀랍진 않았다. 그냥 이번에도 다른 때와 다를 바 없이 며칠만 지나면 가라앉겠지하며 하루를 보냈다. 그런데 일주일이 넘어도 전혀 호전될 기미가 안보이자 깨달았다. 이건 그냥 보통 트러블이 아니다. 그래서 트러블에 좋다는 화장품과 세안방법 등을 찾아보고 써봤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런 상태가 2주가 넘어가자 병원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난 사춘기 시절에도 이 정도로 트러블이 나 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고, 무엇보다 계속 얼굴이 따가웠기 때문이었다.

피부과에서 의사 선생님을 만나 진료를 받고나서 접촉성 피부염이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됐다. 접촉성 피부염이라니? 내가 뭘 접촉했기에 이런 피부염을 얻게 된 걸까? 그래서 이번에는 갑자기 얼굴을 뒤집어 버리는 접촉성 피부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접촉성 피부염 원인과 해결방법


접촉성 피부염이란?

접촉성 피부염은 특정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이다. 접촉성 피부염은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으로 나눌 수 있다.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피부를 손상시키는 독성 또는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하며,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면역체계가 반응하는 물질에 의해 발생한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

접촉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려움증과 발진이다. 발진은 보통 접촉한 부위에 한정되어 있으며, 붉고 붓고 따가울 수 있다. 물질에 계속 노출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거나 물집이 생길 수도 있다. 접촉한 부위가 얼굴이라면, 얼굴이 간지럽고 붓고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며, 직업이나 취미, 생활환경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물질들이 자주 문제를 일으킨다.

자극성 물질

산, 알칼리, 용제, 세제, 비누, 청소제, 식물 등

알레르기 항원

금속, 보존제, 식물, 고무, 방향 성분, 화장품, 약물 등

광선

태양광, 자외선 차단제, 항생제, 항고혈압제 등

접촉성 피부염 치료하려면

접촉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원인이 되는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다. 만약 이미 접촉을 했다면? 그리고 나처럼 원인이 되는 물질이 뭔지 모르겠다면?

  • 증상이 있는 부위를 순한 비누와 물로 깨끗하게 닦아준다.
  •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콜드팩이나 냉찜질을 해준다.
  • 항히스타민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연고 등의 약물을 사용한다.
  • 감염이나 상처를 방지하기 위해 피부를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의류나 화장품을 피한다.

나는 원래도 얼굴에 뭔가 두껍게 바르는 걸 별로 안 좋아해서 화장을 잘 안 하는데 그래도 건조한 건 싫어해서 수분크림은 꼭 발랐는데 접촉성 피부염에 걸렸을 땐 그냥 수분크림을 포함해서 아무것도 안 바르고,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같은 것도 자제하라고 했지만 난 그냥 먹었다. 아무튼 그러고 나니까 다시 원래의 얼굴을 되찾을 수 있었다.

FAQ. 트러블과 접촉성 피부염은 뭐가 다른가?

A. 트러블은 피부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통칭하는 말로, 여드름, 모공 확장, 각질, 뾰루지 등이 있다. 트러블은 피부의 자연스러운 수분과 유분 균형이 깨지거나, 외부 자극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의 내부 환경이 변화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트러블은 주로 얼굴에 발생하며, 피부 타입이나 연령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특정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 유발된 피부의 염증이다. 접촉성피부염은 자극물 또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발진은 매우 가려울 수 있고 특정 부위에 한정 분포하며 보통 테두리가 분명하게 구분된다. 접촉성 피부염은 물질에 닿았을 때 바로 나타날 수도 있고, 몇 번이나 여러 번 노출된 후에야 나타날 수도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주로 손, 팔, 다리 등에 발생하며, 물질을 만졌거나 섭취한 후 일광에 노출되면 더 심해질 수 있다.

트러블과 접촉성피부염의 증상과 치료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증상 : 트러블은 여드름, 모공 확장, 각질, 뾰루지 등으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이 없거나 약한 반면, 접촉성피부염은 붉고 가려운 발진, 인설, 부기, 진물, 딱지 등으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이 심하다.

치료 : 트러블은 피부 타입과 원인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이나 의약품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으나, 접촉성피부염은 우선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거나 제거하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해야 한다.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을 잘 파악하고, 피부에 좋은 습관을 들여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