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빠르고 확실한 3가지 방법

“딸꾹!” 하고 딸꾹질이 날 때가 있다.

더운 땡볕에 있다가 차가운 에어컨 바람을 쐬거나, 갑자기 깜짝 놀랐을 때, 딸꾹질을 할 수 있다. 금방 멈춘다면 다행이지만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아 곤란했던 일이 한 번쯤 있었을 거다.

딸꾹질은 왜 생기는 걸까? 딸꾹질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숨을 쉴 때 갑자기 횡격막이 수축하면서 소리를 내는 것을 딸꾹질이라 한다. 딸꾹질이 일어나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무더운 여름에 먹은 차가운 음료로 인한 급격한 기온 변화와 과식으로 인한 위의 팽창은 딸꾹질을 하는 대표적인 이유이다.

보통은 48시간 이내에 저절로 호전되는 정도에 불과하지만 그 이상 딸꾹질이 계속된다면 ‘난치성 딸꾹질’을 의심해 봐야하며, 가까운 내과를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은?


30초간 숨 참기

30초간 숨 참기

30초간 숨 참기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 가장 대표적이면서 준비물도 필요없는 간단한 방법은 30초간 숨을 참는 것이다. 숨을 참는 동안 횡격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딸꾹질을 멈추는 원리이다.

허리 90도로 숙이고 물 마시기

허리 90도로 숙이고 물 마시기

허리 숙이고 물 마시기

물을 입에 머금고 허리를 90도로 숙이고 물을 마시는 방법이 있다. 허리를 숙이면 횡격막과 관련된 근육이 늘어나면서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 솔직히 이 방법은 당연히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앞에 얘기한 ’30초간 숨 참기’와 뒤에서 얘기할 ‘설탕 1숟가락 먹기’보다 덜 효과적인 것 같다. 그리고 안 친한 사람들 앞에서 하기 민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설탕 1숟가락 먹기

설탕 1숟가락 먹기

설탕 1숟가락 먹기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시도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방법이 바로 설탕을 1숟가락 먹는 것이다. 처음엔 ‘설탕을 먹는데 딸꾹질이 멈춘다고?’ 하며 의심했지만 다른 방법을 다 해봐도 멈추지 않던 딸꾹질이 설탕 한 숟가락에 단번에 멈췄다. 정말 강력하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단점은 설탕을 구하기 어려운 장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설탕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면서 밖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탕이나 초콜릿으로도 대체 가능한 지에 대해서는 추후에 시도해 볼 예정이다. 물론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제외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찾다가 이 글을 발견하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