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 현상, 마그네슘 먹어도 효과가 없다면?

어디 눈이 찔리거나 눈에 뭐가 들어간 것도 아닌데 눈 주위가 떨릴 때가 있다.

눈 떨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 중 하나로 보통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경우에 대부분은 휴식을 취하거나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런가 보다’하며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에 필요한 미네랄로, 마그네슘 결핍이 되면 근육 수축과 이완에 문제가 생겨서 눈꺼풀이 떨리게 된다. 마그네슘 결핍의 원인은 식사의 부족, 소화기 질환, 당뇨병, 알코올 남용 등이 있다. 하지만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눈 떨림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눈 떨림 현상 : 마그네슘 부족이 아닌 다른 원인은?


눈 떨림 현상, 마그네슘 부족이 아닌 다른 원인은 무엇일까?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많아서 신경과 근육이 과민해지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는 질환이다. 이때는 한쪽이 아니라 양쪽 눈 밑이 떨리는 특징이 있다. 혈액 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약물 치료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안면신경 마비

안면 신경에 손상이 생겨서 얼굴의 근육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다. 이때는 한쪽 얼굴 전체가 마비되거나 저하되어 불균형한 모습을 보인다.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외상, 종양 등이 있으며,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나 안면 근육 운동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안구 근육 이상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에 문제가 생겨서 안구의 위치나 방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때는 시력 저하, 이중 시력, 안구 통증 등의 증상도 동반된다. 원인은 갑상선 질환, 당뇨병, 외상, 종양 등이 있으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약물 치료,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안구 건조증

눈의 수분이 부족하거나 눈물의 질이 나빠져서 눈이 건조해지는 질환이다. 이때는 눈이 따가워지거나 간지럽고 붉어지는 증상도 나타난다. 원인은 나이, 환경, 스마트폰 사용 등이 있으며, 인공 눈물이나 점안제, 안구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눈 떨림은 단순한 증상일 수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다. 만약 눈 떨림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눈 떨림 해결 방법

심각한 질환이 아닌 일시적인 눈 떨림 현상이 있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눈 세개 깜박거리기

눈을 최대한 세개 감았다가 최대한 크게 떠보자. 눈물이 나올 때까지 위 방법을 반복한다. 이 방법은 눈물막을 균형잡게 펴주고 안구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또 이 방법은 눈꺼풀을 쉬게 해주는 동시에 안면근육과 눈을 스트레칭 시켜주고, 안구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눈 마사지로 피로 풀어주기

중지로 눈꺼풀 아랫부분을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경련이 일어나는 눈을 30 초 정도 마사지한다. 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얼굴과 손을 깨끗이 씻는다. 이 방법은 눈 주변 혈액순환 증진과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30 초 동안 눈 깜박거리기

30초 동안 적당한 속도로 가볍게 깜박거린다. 자신의 속눈썹이 한 마리의 나비라고 생각하면 쉽다. 눈 깜박거림은 눈에 굉장히 중요하다. 안구를 적셔주는 동시에 안구를 깨끗이 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차가운 스푼으로 눈 주변을 찜질하기

스푼 두 개를 냉동실에 넣어 차갑게 한다. 그리고 눈을 감고 차가운 스푼으로 눈꺼풀을 가볍게 눌러준다. 10분 정도 지속해 준다. 이 방법은 눈 주변의 혈관을 수축시켜 떨림을 줄여주고, 눈 부종도 완화시켜준다.


FAQ. 오른쪽 눈떨림 원인은 뭔가요?

오른쪽 한쪽의 눈 떨림의 원인은 보통 가장 흔한 원인인 스트레스나 피로이다. 그 다음 원인엔 카페인 과다섭취를 의심해 봐야한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눈을 감고 마사지를 해주고, 카페인 대신 물이나 차를 마시면서 생활하다보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안면 신경 마비, 반측성 안면경련, 갑상선 항진증 등의 질환으로 인해 오른쪽 한쪽의 눈이 떨릴 수 있으니 눈 떨림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Leave a Comment